황혼의 통곡』을 고른 이유는 천 화백의 마지막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속에 그녀의 모든 것이 그림 속에 녹아있을 것이라는 겁 없는 생각으로부터였다. 혹자는 그녀는 작품 하나하나가 ‘천경자사(千鏡子史)’라는 커다란 물줄기를 형성하고 있다 고 표현했다. 그래서 나는 『황혼의 통곡』을 분석해
천경자화백(이하 천경자)의 작품들은 무엇을 말하려 했던 것일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의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천경자의 작품경향을 시기별로 간단히 정리한 후, 천경자작품에서 주로 보여 지는 한의 정서, 몽환적 내용과 초현실주의를 각각 <생태>
화백의 그림 가격을 듣고는 나는 입을 다물 수가 없었다. 물론 미술의 가치가 가격으로만 매겨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람이 그렇게 인정하는 박수근이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박수근 화백을 나의 개인 보고서 주제로 잡게 되었다.
1. 삶과 작품세계
작가들
작품
∘ 서양화, 조각, 판화 등 근대이후 조각, 판화 등
∘ 범위는 한국미술품으로 하며, 특별한 경우 외국의 작품도 가능
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감정방법은 25년간 실시했던 1만5천여 점의 미술품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체작품 자료를 2만5천장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분석적 큐비즘의 시대- 1909년-1912년 프랑크와 함께 큐비즘에 매진하게 된다.
통합적 큐비즘의 시대- 1912년-1918년 콜라쥬기법을 발명한다
신고전주의의 시대-1918년-1925년 고전적이며 양감이 있는 모자상을 그렸다.
주요작품작품의 배경
스페인의 공화국정부는 얼마 가지 못하고 프랑코의 파시스트
1. 시인 개인의 삶
(1) 윤동주의 삶 -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윤동주는 자신을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내몰고,/時代(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最後(최후)의 나>라고 표현했다. 그는 시대의 어둠속에서 <이 지나친 試鍊(시련),이 지나친 疲勞(피로)>를 온몸으로 견디며 책을 읽고
‘아버지의 황천길은 신작로가 아닌 가파른 비탈길일 것이다’
아버지가 동녀와 동침한 후의 아들끼리의 대화
아들들이 ‘늙은 구렁이가 허물을 벗으면 다시 젊어져’라고 대화를 하는 장면 이후 아버지가 나와서 ‘다시 젊어진 듯 거뜬하다.’
‘저놈의 구렁이 딱 때려 잡았으면!’
‘모든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